top of page

연구원 소개

사단법인 미래경제전략연구원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민법 제32조에 따라 행정안전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서 정부원가계산 및 건설클레임과 학술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용역기관입니다.

 

정부원가계산 및 건설클레임은 국가계약법령에 따라 공공기관이 시설공사, 방산물자 등을 발주하고 계약상대자가 이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수행하게 되는 업무로서 정부예산이 소요되고 공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대단히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해당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공사·물품제조 등에 대한 원가계산 및 정보화사업 대가 산정 업무, 물가변동(Escalation)·설계변경 등 계약금액조정업무, 공기연장에 따른 추가비용 산정 등 법원원가감정 업무 등은 국가계약법령과 예정가격작성기준 등에 대하여 철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타당성 조사 등 학술연구용역과 제도개선 등 정책연구용역과 그밖에 개발부담금 산정 업무 등도 고도의 전문성과 관계법령의 이해가 필요한 영역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저는 기획재정부 재직 시 위와 같은 연구원 업무의 중심에 해당하는 국가계약법령의 전공과, 은퇴 이후 법규해설서의 저술 및 강의 경험을 밑바탕으로 하여 고품질의 연구 활동을 수행해 나가고자 하며, 아울러 우리 연구원을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운영해 나가고자 하오니 용역을 발주하고자 하시는 계약담당자 또는 건설회사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첫째는 구성원 모두가 소관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용역 과제에 대한 해당 법령과 제도 및 유사 연구사례 등을 철저히 숙지하여 실력을 튼튼히 쌓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자 합니다.

둘째는 양질의 연구용역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과제의 발주 배경이나 목적에 부합하도록 보고서의 품질향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

셋째는 연구용역 발주자와의 신뢰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용역보고서의 품질을 제고하여 공공기관이나 건설회사 등 용역발주자를 만족시킴으로서 보람을 찾고 우리 연구원에 대한 신뢰를 돈독히 쌓아 나가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